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우리 나라는 지방자치가 시작되면서 이른바 지역화 또는 지방화에 대한 담론이 크게 유행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세계화흐름에 맞물려 더욱 증폭되고 있다. 지역복지사회에 들어가기 앞서 한국의 지방자치의 역사는 그러한 면을 볼 때 지역복지를 보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1. 한국지방자치의
- 인재 경영
이건희는 그동안 경영활동을 해오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 보았고 경험도 해보았다. 그는 삼성이라는 하나의 거대한 조직을 살찌우고 활성화시키는 훌륭한 삶도 보아왔고 조직을 망치는 사람도 겪었다.
그가 겪어온 삼성직원들의 대표적인 유형을 보면 우선 ‘예스맨’과 ‘소신파’를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양적 변화와 함께 질적변화도 초래하기
시작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의 전환기에는 노조의 결성, 보통평등선거 제도의 시행,
정당정치의 출현으로 대중민주주의가 실현되는 등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다. 대중
민주주의의 실현은 복지국가로 진입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전환기를 토양으로 해서 무한한 세계에의 동경을 웅변으로, 모든 피조물의 본질적 단일성, 사람이 선천적으로 선량함 및 가장 심오한 진리를 밝힘에 있어서, 논리나 경험에 대한 통찰력의 우월성에 대한 믿음에 기초한 관념론 사상체계를 고수했다.
유럽에서의 초월주의는 단지 철학으로 존재했을
철학사Ⅱ를 통하여 배우고, 살펴볼 부분은 근세철학부터 이다. 희랍 철학을 포함하여 위대한 철학의 사상이 있지만 우리가 배우려하는 부분의 위치를 -그 배경과 의미를- 확실히 아는 것은 무엇보다 좀더 바르고 옳은 방향으로의 학문의 길을 정립해 줄 것이다. 이 레포트를 통하여 중세철학에서 근대
근대적 특성을 보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중세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는 것은 그의 사상이 전환기적 특질을 가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사실, 그의 사상 속에는 얼핏 서로 모순되는 듯한 요소들이 혼재하고 있다. 예컨대, 그는 본유관념을 부정하고 경험을 강조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신의 의지(인간
근대이전, 근대, 근대이후로 구분하여 각 시대의 세계ㆍ지식ㆍ인간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개괄하고, 시대를 특정짓는 위대한 교육사상들에 담긴 교육적 인간상의 내용적 특수성과 형식적 보편성을 고찰하였다. 이로써 교육적 인간상은 어떤 부분적 특성이 아닌 총체적ㆍ전인격적 인간 이해를 표상한
근대 민족국가와는 상당히 다르다. 그것은 작은 자치 공동체로 한 도시와 그 근처 일대를 포함하고 있다. 그곳은 주로 노예 제도를 기반으로 한 농업 사회였으며 가족-세대가 주요 경제, 사회구성의 단위였다.
호메로스의 작품 속에 묘사된 설명에 따르면 초창기 아테네는 왕과 장로들에 의해 통치되